회사에서 하고 싶은 일이 마케터와 같은 마케팅 직군일 때는 물론, 다른 업무를 하고 계시거나 개인 사업을 준비하시며 창업의 길을 걷는 모든 분들에게 이제는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익혀야만 합니다, 모든 분야마다 해당 분야에서만 사용하는 용어들이 있는데 오늘은 마케팅 용어 중에서 AARRR 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AARRR 은 무엇인가
AARRR은 마케팅 용어로, 한국말로 쉽게 표현하면 해적지표라고 합니다, 이 지표를 통해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해당 용어는 미국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데이브 맥클루어에 의해서 알려졌으며, 그는 고객여정을 아래와 같이 다섯 단계로 구분한 뒤 그 앞글자를 따서 이름을 붙인 것입니다.
- Acquisition(획득)
- Activation(활성화)
- Retention(유지)
- Revenue(수익)
- Referral(추천)
AARRR은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흐름에 따라 주요 지표를 관리하는 지표관리에 대한 방법론으로, 잠재고객을 우리의 서비스로 들어오게 하는 것부터 구매 또는 콘텐츠 소비 등을 종료하고 우리의 서비스를 떠나는 일련의 과정을 퍼널로 구분합니다.
2. AARRR 프레임워크 5단계
그렇다면 이 지표관리에 대해서 어떻게 자세하게 사용하는지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CQUISITION : 처음 방문
- 잠재고객을 찾고 우리 서비스 및 제품으로 데려오기 위한 모든 행동
- 어떤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어떤 채널을 통해 유입되었는지 등을 확인
ACTIVATION : 회원가입
- 고객획득 과정을 통해 데려온 고객이 서비스 및 제품을 주요 기능을 처음 사용하게 되는 순간
- 첫 구매를 유도하는 과정으로, 서비스 및 제품이 제공하려는 가치가 충분이 전달되었는지 확인
RETENTION : 첫 구매 또는 반복 구매
- 고객이 제품을 재구매 또는 서비스를 꾸준히 이용
- 서비스의 만족도를 추정할 수 있으며 지표보다 실제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춰야 함
REVENUE : 수익
- 어떤 고객군이 매출에 많은 기여를 하는지, 매출과 직간접적인 지표들을 확인함
- 관심고객과 잠재고객의 구매를 유도하고 구매고객을 충성고객으로 전환하는 전략 필요
REFERRAL : 추천
- SNS나 커뮤니티 활동을 통한 바이럴 또는 기존 사용자의 추천을 통해 신규 사용자가 유입되는 경우
- SNS 상에서 공유된 횟수, 사용자 언급 댓글 수 등을 통해 확인
3. AARRR 프레임워크 이후 최종 목표설정
해당 단어를 검색해 보실 정도라면 마케팅에 대해서 어느 정도 깊이를 가지고 가실 것이 분명학 때문에 해당 부분을 면밀하게 검토할 마케터와 기획자 분들이라면 고객을 자사의 고객으로 전환시키고 끊임없는 재방문 및 재구매, 비즈니스 모델이 목표로 하는 수익과 연관된 고객의 활동을 이끌어 내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가는 과정으로 목표를 설정해 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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